반응형



안녕하세요!

문모닝입니다!


문모닝 마케팅공부 01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부터 열까지!

차근차근 풀어보는 문모닝의 마케팅공부!



오늘은 그 첫번째로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마케팅 마케팅

많이 들어왔고, 많이 이야기 하고 있는 단어지만

과연 마케팅이란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생각해보신적 있으실거에요!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우리 물건이 잘 팔리도록 하는 행위(?) 쯤 된다고

많이들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 것은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좁은 의미의 마케팅, 내지는 마케팅 믹스 중

판매촉진(Promotion)에 해당하는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마케팅이란?

가장 널리 통용되는 의미로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있어 관련된 모든 체계적인 경영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구요 (AMA: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미국 마케팅학회, 1948)

 

1985년에 '마케팅은 개인이나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켜주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해서 아이디어, 제품, 서비스의 창안, 가격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라고 새로운 정의가 등장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들어

고객의 욕구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무한 경쟁시대가 전개되는 환경변화에 맞추어

고객의 가치 창출을 강조하는

'마케팅은 조직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이익이 되도록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의사소통을 전달하며, 고객관계를 관리하는 조직 기능이자 프로세스의 집합이다'(AMA, 2004)라는 새로운 정의가 등장합니다

 

 이를 조금 풀어 설명하자면


마케팅의 정의 도식


 

즉 시장에서 공급자가 소비자에게 효용(utility)을 줄 수 있는 재화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는 그에 상응하는 대가(금전 등)를 지불하는 거래관계,

시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거래 활동을 총칭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설명이 조금 어렵다면 어려울 수 있는데요..

 마케팅은 결코 쉽지도 어렵지도 않은 것이며

무엇이라 뚜렷하게 정의내리긴 어렵지만

우리의 일상생활 깊숙한 곳 이곳저곳에 자리잡고 있답니다!

 

 

 이러한 마케팅 트랜드의 변화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계속 변화하고 있는데요

다음 글에서는 마케팅 트랜드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문모닝의 경영학공부 >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06.마케팅상황분석(3)  (0) 2017.11.08
05.마케팅상황분석(2)  (0) 2017.11.07
04.마케팅상황분석(1)  (0) 2017.11.07
03.마케팅 프로세스  (0) 2017.11.07
02.마케팅 트랜드의 변화  (0) 2017.11.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