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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문모닝입니다!


문모닝의 마케팅공부_12.마케팅믹스 7P (1)제품전략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부터 열까지!

차근차근 풀어보는 문모닝의 마케팅공부!



마케팅 콘텐츠 업로드는

반만년만인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여름휴가를 기점으로

공부에 손을 놓고 놀았는데,


가을학기 대학원이 개강하는 만큼

다시 경영학적 마인드로

공부를 해야겠습니다



오늘은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중 첫번째로


제품전략(Produc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핵심요소를 이야기하면

보통은 먼저 아래의 4가지를 이야기하는데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판매촉진(Promotion)








그 중에 먼저

제품전략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제품(서비스)은 크게

핵심 제품(서비스)과 보조 서비스로 구성이 됩니다.


상품 구성


핵심(Core) 제품(서비스)이란

그 제품이라면

당연히 제공해야할 가치, 효용(편익)으


제품(서비스)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본원적인 욕구를 해소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호텔의 숙박, 마트의 상품 등을 들 수 있겠네요

(호텔이 잠을 못자거나 마트가 물건을 안판다면 말이 안되죠)



마케팅 이미지



보조 서비스(Supplementary Service)에는

핵심 서비스의 이용을 촉진하는

가치지원(Enabling) 서비스


서비스의 가치를 증대시키고 경쟁사와의 차별점을 갖도록 하는

가치증대(Enhancing) 서비스가 있습니다.


먼저 예를 들었던 호텔의 예를 들어

각각의 예시를 들어보자면


호텔의 리셉션(예약) 관리 서비스는

호텔의 핵심 서비스인 숙박의 이용을 촉진하며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가치지원 서비스가 될 수 있겠고


호텔의 레스토랑, 픽업서비스 등은

호텔 서비스의 가치를 제고시키고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에

가치증대 서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 상승













따라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제품의 구성은


가치 지원 서비스와 가치 증대 서비스를 통한

서비스 차별화가 경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서비스업의 경우를 들어

상품(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살펴보면


서비스 매체(기업)

소비의 대상이 되는 소비재(상품, 서비스)

소비의 주체가 되는 소비자에게


욕구를 유발시키고 충족시키는

각종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무형의 상품을 아우르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일즈 마케팅



굉장히 어려운 설명인데요,

조금 쉽게 풀어 설명하면


관광산업의 경우


핵심 요소가 되는

교통수단, 숙박시설, 관광시설, 식사시설, 인솔자 및 가이드 등

여행상품이 관광유인물 또는 편의접대 장치로써

관광객을 끌어들이고 만족하는 경험을 제공한다는 개념입니다.


조금 쉽게 푼다고 풀었는데

마찬가지로 어렵네요.



마케팅 융합 도식



어쨌든

이러한 개념에서 마케팅 전략에는

패키지(Package)와 프로그래밍(Programming)의 개념이 등장합니다.


소비자가 개별 상품을 각각 구매하는 경우의 총 합계보다

패키지 상품에 포함된 각 상품의 가격이 낮은 묶음 상품을 제공하는건데요



이는

소비자에게 개별구매보다 저렴한 가격은 기본이고

시간 절약에 대한 수요 특성을 제공하고

전문집단(기업)에 의한 전문성에 의존할 수 있는

품질보증(Consistent quality)이 가능하죠



서비스 제공자 측면에서도 장점이 있습니다.


예약과 사전지불을 통해서 고객 수요를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고

효율적인 자금관리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패키지와 프로그램의 연계를 통한 매출을 증대시키죠


Marketing Strategy




위와 같이

기존 제품에 대한 응용의 개념이 있다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제품

즉, 신(新)제품을 개발하는 전략도 있습니다.



신제품이란

소비자 또는 특정기업의 입장에서

새로운 것으로 인식되어지는 제품을 의미하는데요


신제품의 형태에는

혁신제품모방신제품제품확장/수정제품이 있습니다.



혁신제품이란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새로운 제품을 의미하고


모방신제품

이미 시장에는 알려져 있으나

기업에는 새롭게 도입되는 제품,


그리고 제품확장/수정 제품

기존의 제품을 이용하여

소비자 또는 기업에게 새로운 것으로 인식될 수 있는

제품을 의미합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신제품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장수요와

현재의 환경 및 사회적 기준에 적합한지,

기업의 마케팅 구조와는 적합한지,

기존의 생산시설, 관리체계, 인적자원 등 관리와 재무적 측면에서

충분히 타당성이 있는지,

기업의 이미지 및 비전에 잘 부합하는지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겠죠


Marketing Plan







이상으로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7P) 중

첫 번째,

제품(Product)전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어떻게 보면 참 어려운 이야기인

마케팅


하나하나 알아가다보면

어느새 우리는


기본에 충실하고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는 마케터가 되어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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