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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문모닝 드라이버입니다!


문모닝 무비 영화 광주 민주화운동 택시운전사


최신 영화부터 옛날 옛적 영화까지

스포일러 듬뿍 담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까지 담은

문모닝과 무비무비! (MOVIE!)



오늘 문모닝과 함께하는 영화는


송강호 주연의

'택시운전사' 입니다.


문모닝 무비 영화 광주 민주화운동 택시운전사


영화 <택시운전사>

1980년 5월 광주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

목숨을 걸고 영상물을 취재하여 세상에 알린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

그를 태우고 광주에 함께 한 택시기사

김사복(가명) 씨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만든 영화입니다.


김사복이라는 이름이 가명이라고 하는데

그의 아들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등장해서

진짜이름인지 가명인지 모르겠어요


영화 속으로 먼저 들어가보면



1980년 5월,

서울에서 개인택시를 몰고 있는

택시기사 만섭(송강호)

어디서나 흔하게 볼 수 있는

돈벌기에 바쁜 평범한 택시기사입니다.


곳곳에서 벌어지는

가두시위 때문에

길이 막힌다고 짜증을 내고,

행여나

태우고 간 손님에게

택시비를 제대로 받지 못할까

안달내는 소시민이죠.



평범하지 않은게 있다면


사별한 부인이 딸을 잘 부탁한다면서

남기고 간,

사실상 전 재산이라고 할 수 있는

구닥다리 택시를 매우 소중히 아끼고



초등학생인 딸을

혼자서 키우며

밀린 사글세를 제대로 내지 못해

셋방에서 아둥바둥,


그리고 돈을 아끼기 위해

점심 도시락을 싸서

친한 정비소 뒷방에서 밥을 먹으며

돈 한푼을 위해 전전긍긍하는 모습 정도.


그나마도

당시의 어려운 시절을 생각한다면

너무나도 지극히 평범한 소시민입니다.



그러던 어느날,

기사 식당에서

우연히 외국인을 태우고

광주에 다녀오면

10만원을 받기로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 기사인척 하며

광주로 가는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토마스 크레취만)를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광주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지도 모른채

광주로 떠나게 됩니다.


당시 돈 10만원이면

지금 돈으로 환산하면 약 100만원 정도라고 하는데

이 돈이면 밀린 사글세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군인들이 통제하고 있는

광주로 향하는 길을

돌고 돌아 샛길을 통해

광주 시내로 들어가게 됩니다.




"노 머니, 노 광주"

vs

"노 광주, 노 머니"


그리고

광주 시내에서

 만나게 된

대학생들에게 상황을 취재하는

독일기자 힌츠페터를 보며,



그리고

피가 튀기고 살점이 흩날리는

참혹한 현장을 직접 눈으로 목격하면서

점점 그의 의식이

변화하게 됩니다.



입만 열면 사우디에 다녀온 이야기를 영웅담처럼 꺼내고

대학생들은 고민이 없어서 저렇게 허구한 날 시위나 하고 있다는

전형적인 보수적인 소시민이었지만


현실적인 이유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 힘든 삶을 살며

눈 앞의 세상에만 집중하고 있다가


정부의 만행을 직접 겪고 나니


무언가 단단히 잘못되었음을 깨닫게 된거죠.


그리고

다시 현실로 돌아오기 위해

먼저 광주에서 빠져나오던 날


심각한 내적 갈등에 시달리게 됩니다.


철저하게 통제된 언론(뉴스와 신문)의 말만 믿고

그렇다더라, 카더라 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마음 속에서 열불이 났기 때문이죠.


결국,

서울로 향하던 차를 돌려

다시 광주로 향합니다.


"아빠가.. 손님을 두고 왔어.."


이 이상의 스포일러는

현재 상영중인 영화이기에

잠시 접어두고,


영화 <택시운전사>는

인상적인 장면들과 연출들로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영화관에서 봤을 때도

많은 사람들에게

탄식을 절로 나게 했던 장면



바로 이장면이죠,

이 영화에서 채 5분에 조금 못 미치는 시간동안

신스틸러로 활약한 박중사(엄태구)



영화에서 신의 한 수 이자

위르겐 힌츠페터의 실제 증언을 토대로

나온 장면인데요.


박 중사는

광주에서 외국인을 태운 택시는

무조건 잡으라는 상부의 명령에 따라

샛길에서 길목을 지키고 있었는데요


지나가는 외국인을 태운 택시를 잡아

검문하는 중

전남 번호판을 달고 있었지만

트렁크에 숨겨둔 서울 번호판을 봤음에도,


보내주라며


특유의 낮고 허스키한 목소리로

연출된 이 장면이

가히 최고의 장면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열심히 총을 쏘고 매질을 하던 계엄군이 등장해

사실 난 그럴려고 그런게 아니다라고 했다면

감동이 별로 없었을지 모르겠으나


그들과는 격리되어 있던 검문소의 군인이

알고도 모르는 척하며 도움을 주었던 장면에서


분명 당시 군인들도

무언가 잘못되어있고, 죄의식을 가지고 있었다는 생각을

다시금 느껴보게 합니다.


 2017년 최고의 흥행작이자

뜨거운 이슈를 불러모았던 영화

<택시운전사>


과연 그 기록은 어디까지 달려나갈 수 있을지,


그리고

역사 속에 묻어두려 했던 그들의

불편한 진실은

언제쯤 세상을 향해 드러나게 될 지


생각해보게 하는 영화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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