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모닝입니다!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부터 열까지!
차근차근 풀어보는 문모닝의 마케팅공부!
오늘은 마케팅 환경분석에 이어서
(마케팅 환경분석의 하나로 볼 수도 있습니다만)
'지피지기면 백전백승(知彼知己 百戰百勝)'
SWOT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분석기법의 대부분이
'지피지기'의 개념을 담고 있다고 볼 수는 있지만
SWOT 분석의 경우 노골적으로(?)
나(자사)를 둘러싼 내부와 외부의 환경을 알고
이를 긍정적인 요인과 부정적인 요인으로 구분하여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WOT 분석의 경우 방법론적으로 간결하며 응용 가능한 범위가 넓은 기법이기 때문에
꼭 마케팅을 다루는 분야가 아니더라도
한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만큼 일반화되어있는 기법인지라
어렵지 않게 정리하고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SWOT 분석이란?
SWOT(스왓) 분석이란 기업을 둘러싼 내부와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기업 내부의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요인,
그리고 기업 외부의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입니다.
최초에는 미국의 경영컨설턴트인 알버트 험프리(Albert Humphrey)에 의해서 고안되었는데요,
SWOT분석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기업의 내·외부 환경 변화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고
이를 접목시켜 활용시킬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S(Strength) : 강점, 즉 기업 내부(자사 경영 자원)의 강점
W(Weakness) : 약점, 즉 기업 내부의 약점
O(Opportunity) : 기회, 즉 기업 외부(경쟁사, 고객, 기타 거시적 환경 등)의 기회 요소
T(Threat) : 위협, 즉 기업 외부에서 비롯되는 위협요소
얼른 봐도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강화하거나 조치를 취해야할 것이고
기회는 잘 포착하여 활용하며, 위협은 회피할 수 있는 것이 좋겠죠?
SWOT 분석 방법
SWOT 분석의 실행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문자 그대로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포착하여
2×2 표에 정리를 하는 것이 먼저가 되겠죠
SWOT의 정렬 순서에 꼭 정답이 있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가장 무난한 배열은
SW
OT
내지는
SO
WT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렇게 정리하는 이유는
강점과 약점은 기업 내부의 요인이고
기회와 위협은 기업 외부의 요인이며
강점과 기회는 긍정적 요인,
약점과 위협은 부정적 요인이기 때문이죠.
각각의 구성요소별로 조금 더 살펴보면
강점(Strength)에 해당될 수 있는 내용은
기업이 내부적으로 가지고 있는 역량 중
경쟁기업과 차별화된 강점이 해당됩니다.
쉽게 경쟁우위를 득할 수 있는 차별점이라면 분명 강점이 되겠죠.
(기업이 가지고 있는 독점적인 기술, 안정적인 공급 채널 등등)
약점(Weakness)에 해당하는 내용이라면
기업의 발전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기업 내부적 요소가 됩니다.
예를 들자면 시설의 노후화, 자본의 부족 등
외부의 환경에 의한 것보다
기업 내부의 역량 또는 자원 등이 해당되겠죠.
기회(Opportunity) 요인에는
기업의 활동에 있어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기업 외부의 환경 또는 요소가 해당됩니다.
경쟁 기업의 불리한 상황(쇠퇴)이나 유리한 제도적 요건, 새로운 문화의 발생으로 신(新) 고객 집단 출현 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기업 외부의 환경변화를 언급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협(Threat) 요인에는
경기 침체, 무역 규제, 국가간 갈등 등
기업활동에 있어서 저해요소가 될 수 있는
기업 외부의 환경변화가 해당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SWOT 분석을 얕게 보면 여기에서 끝을 낼지도 모르겠으나 그것은 큰 실수,
[저는 화장실에서 큰일 보다가 말고 팬티를 올리는 것과 같은(심지어 흰 팬티) 것이라고 비유를 합니다.]
SWOT 분석의 본질은
이렇게 규정된 각각의 요소들을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있습니다!
SWOT 분석을 통한 전략의 도출
SWOT 분석을 통한 전략은 내·외부의 환경을 믹스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한 기업의 강점 사용(S-O),
시장에서의 위협을 피하기 위한 기업의 강점 사용(S-T),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여 기업의 약점을 극복(W-O),
기업의 약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위협을 회피(W-T)하는 것이
SWOT 분석의 본질적인 결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체적으로 우리가 알아야할 전략이 도출되어야 하기 때문에,
각각의 요소를 찾아 규정할 때,
애매모호하거나 뜬구름 잡는 말보다 구체적으로 작성될 수록
전략 도출에 있어서 용이하겠죠.
오늘 알아본 SWOT 분석의 경우
이미 널리 일반화되어 있기도 하고, 관련된 자료는 쉽게 찾아볼 수도 있기때문에
주저리주저리를 별로 하지 않았습니다.
분명한 것은
자원은 한정되어 있으며
기업의 내·외부 환경은 정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중요성과 적합성, 실행가능성, 차별성 등등을 고려하여
핵심 전략을 선정하고 실행하며
꾸준한 시장의 모니터링 지속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거죠.
다음 포스팅에서는 마케팅의 절반 이상이라고 봐도 무방한
STP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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