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문모닝입니다!


문모닝의 마케팅공부_15.마케팅믹스 7P (4)판매촉진전략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부터 열까지!

차근차근 풀어보는 문모닝의 마케팅공부!



오늘은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중 네 번째,


판매촉진전략(Promotion)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ale Image




먼저 판매촉진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서

알고가야겠죠?



촉진이란

고객들에게 우리의 제품(서비스)을 알리고

선택하게 하려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마케팅에 있어서 판매촉진은

정보를 제공하며, 호의적인 태도를 갖도록 설득하고,

결국에는 구매를 이끌어 내는 것

목적으로 하죠




Sale








이러한 판매촉진이 중요해지는 이유는

최근 마케팅 환경이 변화하고 있음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단순한 광고홍보 뿐 아니라

그 외의 이벤트, DM(Direct Mail), POP(Point of purchase)광고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발달하고 있고


매체시장 또한 세분화되고 있으며,


소비자 계층 또한 다양한 소비욕구를 지닌

세분화의 기조가 그 예입니다.




이러한 마케팅 판매촉진 전략에는

광고, 판매촉진, 인적판매, 홍보

이렇게 크게 네 가지를 들 수 있는데요,



네 가지 활동에 대해서

개략적으로 특성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Promotion



이 네가지를

하나씩 살펴보면










홍보(Public Relations; PR)


PR, 즉 홍보란

개인과 조직이 공중/대중(Public)과

상호간의 호의(favor)를 형성하기 위해

공중과의 관계와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두고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개인 또는 조직이

공중과의 관계를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것이죠




마케팅에 있어서

PR이 중요하게 된 것은


1. 고객중심 시대의 도래

2. 기업 이미지 중요성의 부각

3. 언론의 다양화

4. 위기관리의 중요성

5. 통합적 마케팅의 대두


이 정도로 요약해 볼 수 있겠습니다.




PR에서 자주 활용되는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들로는


기업이나 상표에 관련된 정보가 매체를 통해 기사화되는 퍼블리시티(Publicity)

특정기간 및 특정장소에서 특정집단을 대상으로

메시지를 직접 전달하기 위해 실시하는 이벤트(Event)

기업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 형성과 비전, 철학 등을 전달하기 위한 기업광고

매체 등의 특정 프로그램을 후원하는 스폰서십(Sponsorship)

매체의 특정프로그램에 제품이 삽입되어 등장하도록 유도하는 제품삽입(PPL)

들 수 있습니다.


One Day Sale



광고(Advertising)


광고는 PR(홍보)과 다소 혼동될 수 있으나

PR은 "Love me"라고 이해한다면

광고는 "Buy me"라고 이해하는 것이

가장 정확할 듯 합니다.


광고는 단기적인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판매촉진 활동으로써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속성을 가진 PR(홍보)과 달리

설득적이고 비대인적이며 광고주가 광고에 대해 통제가 가능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업시간, 가격, 제공서비스의 종류 등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을 설득하며

상품을 기억시키는 상품 회상

다른 판촉수단과 함께 사용하여 구매행동을 유도하는 역할을 가집니다.




이러한 광고는

소구점(Appeal point)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소구점은 소비자 소구의 속성과

소비자 관여도의 차이에 따라 아래와 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마케팅 소구별 차이점 도식



판매촉진(Sales Promotion)


판매촉진활동은

단기 매출에 있어서 즉각적인 효과를 가져오고

광고의 역할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더불어 촉진, 즉 프로모션 이벤트 등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프로모션을 준비함에 있어서는


시장 세분화

즉 어느 표적시장을 대상으로 할지,

그리고 이 프로모션을 통해 제공할 혜택과 소모되는 비용진행시기와 함께

경쟁사와의 차별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프로모션은 대체로

소비자의 즉각적인 소비행동을 유도하기 때문에 행동중심적이고

일반적으로 한시적인 마케팅 이벤트의 성격을 지닙니다.

또한 복잡한 의사결정과정을 제거해 소비자 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죠



프로모션의 유형에서는


가격할인 또는 적립 등의 가격지향형 판촉활동과

샘플 또는 쿠폰, 프리미엄서비스, 경연대회와 경품, 단골고객 프로그램 등의

비가격지향형 판촉활동을 들 수 있습니다.




이 모든 판촉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고객에게 제품의 정보를 제공하고(Inform),

호의적인 태도를 갖도록 설득하며(Persuade),

최종적으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어(Influence)

구매를 이끌어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케팅프로모션_시간을달려서



인적판매(Personal Selling)


인적판매는 가장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는데요


판매원이 목표고객과 직접 대면하여 구매를 설득하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판촉활동의 속도가 늦고 비용이 높죠


대신

고객에 대해서 선별적인 접근이 가능하고

특정 고객의 욕구(요구)에 대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기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마케팅 믹스 중 네 번째,

판매촉진(Promotion) 전략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전통적으로 이야기하는 재화의 마케팅은

여기까지 4P를 이야기합니다만


서비스 산업에서는

세 가지를 더해 7P를 이야기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다섯번째 마케팅 믹스


물리적 환경(또는 증거, Physical Evidenc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